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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상식

요소수를 왜 넣어야 하나요? 넣는방법은?

by 레인보우핸즈 2020. 6. 22.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은 요소수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가솔린 차량에는 요소수가 들어가지 않으니 참고하시고 글을 읽어주시면 되겠습니다. 

거진 모든주유소에서 판매하고 보통 10L에 1만2000원 하네요.



요소수를 왜 넣어야 하나요?

디젤기관의 매연은 질소산화물과 PM이 대부분입니다. 배출가스에는 
여러 가지 안 좋은 물질들이 많은데 그중에 치명적인 질소산화물을 저감 시켜주는
방법으로 요소수를 주입하게 됩니다.
요소수는 쉽게 말하면
디젤에 나오는 질소산화물을 줄여주기 위해 주입하는 액체 입니다.
배기가스가 DPF를 거쳐 매연이 미세입자로 부서지고 요소수가 뿌려집니다.
요소수와 매연이 SCR(Selective Catalytic Reduction)을 거쳐 질소산화물이
유로6의 기준으로 맞추어 줍니다.

유로6는 무엇일까요?

유럽연합이 늘어나는 차량으로 인해 환경오염이 심각해 지자 1992년부터 
대기환경오염을 막기 위해 유로라는 법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매년 자동차기술의
발달로 매연저감 기술 개발이 되고 있습니다. 
처음 규제를 시작했을 때 유로 1으로 시작해서 
현재 유로6까지 점점 배출가스 규제를 강화시키는 단계를 말합니다.
간혹 가다 버스 뒤에 EURO6라고 적힌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이 바로 유로6 입니다.

출처- 구글


요소수는 무엇일까요?

물처럼 생겼는데 물이 아닌 화학물질입니다. 절때 음용은 안되고, 피부에 닿아도
좋을 것이 없습니다.
요소수는 쉽게 이야기하면 암모니아입니다. 정확히 암모니아가 아니지만
배출가스의 고온을 만나게 되면 암모니아로 변환됩니다. 
암모니아가 매연과 만나게 되면 질소와 물로 변화되기 때문에 질소산화물이 
점감 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주된 성분은 70% 초순수와 30% 요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요소수를 안 넣고 다니면 안 되나요?

요소수를 주입하지 않고 계속 운행을 하게 되면 자동차가 주행 불가를 표시하며
저속으로 운행이 되던가 시동이 걸리지 않는 현상이 있습니다.
간혹 가다 특이 차량은 운행에 지장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주입하지 않으면 앞서 말씀드린 SCR 부품이 고장나 매연이 다량 발생되고
2년 마다하는 자동차검사에서 매연이 불합격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계기판에 요소수 경고등이 들어오면 꼭 맞춰서 주입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파란뚜껑에 주입해야 합니다. (출처- 상용차신문)


어떤 요소수를 주입해야 하나요?

인증마크들이 많이 있는데 꼭 규격에 맞는 제품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일일이 설명드리면 기억하기 힘드니 믿을 수 있는 제품 몇 가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모비스 순정, 유록스] 시중에서 구하기 쉬운 제품이니 이것을 사용해도 무관합니다.
차종이나 외제차 같은 경우도 스펙이 비슷하기 때문에 공통으로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인터넷에 다양한 제품들이 있습니다.


요소수 넣는 법


보통 모든 차량은 주유구를 열면 옆에 파란색 뚜껑이 있습니다.
그쪽으로 천천히 넣으시면 됩니다.
요소수를 구입하면 넣기 쉽게 주입 호스도 같이 있습니다.
쉽게 주입하실 수 있습니다.

출처- 구글(사진 우측하단)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습니다.
시작하기 전에 디젤에만 요소수를 주입한다고 말했습니다.
질소산화물은 가솔린 차량에도 나옵니다.
요즘 GDI차량이 많이 나오고 있는데 꼭 휘발유 차량도 배출가스 저감 시스템이
적용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휘발유 차량도 저감기술이 개발돼야
환경개선의 효과가 있다고 알고 계셨으면 좋겠습니다.

아, 그리고 엘피지를 연료로 사용하는 차량은 배출가스가 안 나온다고
생각하신 분들이 많은데 휘발유만큼 유해가스가 많이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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