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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관리

디젤엔진 관리법!!(인젝터동와샤, 인젝터클리닝, 연료휠터, 흡기클리닝)

by 레인보우핸즈 2023. 3. 21.

동와샤 교체, 인젝터클리닝, 연료휠터교체, 흡기클리닝

안녕하세요. 레인보우핸즈 입니다~~ 오랜만에 다시 블로그 작성을 해볼까 합니다 ㅎㅎ
이제 저의 차량이 10만 km를 넘겼습니다!!!! (박수~!~!~)
여기서 제가 문득 생각이 났는데요? 디젤차량은 10만을 넘기면 어떤 관리를 해야 될지 생각해봤습니다.

 

2020년식 쏘렌토 10만km 달성했씁니다!!!

먼저, 디젤 차량이 10만 km를 넘기면 꼭 해야 하는 항목 4가지를 바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인젝터동와셔 교체, 인젝터클리닝, 흡기클리닝, 연료휠터 교체
이 4가지가 디젤차량의 필수 점검항목입니다.
기타 휘발유 차량의 공통된 점검항목은 제외했습니다.
이제 하나하나 알아볼까요?

 

 

1.인젝터동와셔 교체

디젤차의 인젝터 동와셔 교체는 상당히 중요합니다. 동와셔는 인젝터 중앙에 감싸는 형식으로
장착되어있습니다. 동와셔는 실린더 내부의 압축공기가 누설되지 않게 꽉 밀폐하는 역할을 합니다.
어느 정도의 온도를 견디며, 살짝 물렁물렁한 느낌이 있기 때문에 동 재질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5만km 이상 운행을 하게 되면 조금씩 닳습니다. 늦어도 10만km 전에는 예방 차원에서
교체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교체하지 않게 된다면 실린더 누설이 생겨 부조, 시동불량을 
일으킵니다. 더 심한 경우는 고가의 인젝터를 교체해야하는 불상사가 생기게 됩니다.

 

교체시기 : 5만 km~10만 km

디젤 인젝터와 동와셔 입니다. 출처를 사진 밑에 같이 캠쳐 했습니다 번창하십쇼!!!

 

2. 인젝터 클리닝

인젝터 클리닝은 동와셔 교체할 때 같이 해주시면 됩니다.
인젝터는 미세한 구멍에서 연료가 분사되기 때문에 이물 때문에 막히게 되면 
시동불량, 부조 현상이 일어나게 됩니다. 동와셔 교체와 같이하라는 이유는
카본들이 인젝터주변을 감싸게 되면 탈거시 고착 때문에 작업이 어려워집니다.
작업이 어려워지면 당연 공임비용이 많이 발생하겠지요??

세척시기 : 동와셔 교체와 같이

 

 

대부분의 디젤엔진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3. 연료휠터 교체

 


솔찍히 디젤차량을 운행하시는 분들 중에 연료휠터 교체를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분들은 잘 없는 것 같더라고요.
정말 중요합니다!! 디젤 차량은 점화방식이 압축점화방식이기 때문에 실린더 내부가 고압을 유지하게 됩니다.
당연히 연료분사 또한 고압으로 분사를 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압 펌프가 존재합니다.
만약에 고속으로 회전하는 고압 펌프에 수분이나, 이물질이 들어가게 된다면 고압펌프가 손상되게  되고
인젝터 노즐을 막게 되어 막대한 수리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당연 교체해야겠지요?

디젤연료필터 교체비용은 생각보다 저렴합니다.


연료필터 교체비용 : 앗세이 7만원 
교체시기 : 3만km마다 1회

 

대부분의 현대,기아차량의 연료필터입니다.

 

4.흡기 클리닝

 


디젤은 앞에서 말씀드린 거 같이 압축점화방식으로 동력을 얻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누설되는 가스(블로바이)에 연료, 윤활유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가스들이 다시 흡기 다기관으로 들어오게 되는데 그 불순물들이 흡기 다기관에 카본을 형성하게 됩니다.
카본들이 누적되면 동맥경화같이 관이 좁아져 부조현상, 출력부족 같은 현상이 나타납니다.
대부분 디젤차들은 시내주행을 많이 합니다. 짧게 운행하는 시내주행 차량에 이런 현상이 자주 발생합니다.
(고속으로 운행하시는 분들은 확 줄어들긴 합니다)
그래서 최대 10만km 전에는 흡기 클리닝을 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디젤차량만을 위한 글을 적어봤습니다. 
흡기클리닝, 연료휠터교체, 인젝터 동와셔 교체, 인젝터클리닝 꼭 해야겠지요??!?!?!?!?!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는 공통된 관리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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